관리 메뉴

Jsecurity

침해사고 포렌식 개요 본문

포렌식/디지털 포렌식

침해사고 포렌식 개요

Great king 2019. 8. 12. 18:20

 

 

법규에서 정하고 있는 침해사고의 정의

 

1) 법규

- 해킹, 컴퓨터바이러스, 논리폭탄, 메일폭탄, 서비스거부 또는 고출력 전자기파 등에 의하여 통신망 또는 이와 관련된 정보시스템을 공격하는 행위로 인하여 발생한 사태.

(정보통신망 이용촉친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 7호)

 

2) 실무에서의 관점

-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전자적인 공격행위 및 그 결과에 따라 각종 영향을 받는다.

 

포렌식 준비도의 개념과 특징 및 장점

 

개념)

보안 사고조사, 징계절차, 고용 재판, 법정 등에서 디지털 증거가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증거를 보존, 수집, 보호 및 분석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능력을 말한다.

 

특징)

선제적이고 사전적 대응전략이라는 점에서 사후적 활동으로서의 전통적 디지털 포렌식 조사와 엄밀히 구별된다.

소송과정에서 활용하기 위해 증거능력이 보장된 상태로 증거 확보 및 보존을 목적으로 한다.

사고와 관련이 있는 디지털 증거들을 완전성, 무결성, 신뢰성이 보장된 상태로 수집함으로써 법적 증거능력을 사전에 확보할 것을 요구한다.

 

장점)

- 사이버 조사 비용 최소화

사건이 발생할 때를 대비하여 증거를 수집하고, 비용 및 대응 시간을 최소화하며, 조사가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완료될 수 있다.

- 공격 요인을 신속하게 결정

조직이 모든 조사를 활성화 상태로 전략적 지점에 위치시키면 사이버 사건의 움직임을 쉽게 감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 데이터 유출 비용절감

은행의 경우와 같이 바로 옆에 증거가 있고 적절히 보존되어야 하는 경우 필요할 때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복구 및 시간 절약

침해사고 후 활동은 포렌식 준비도를 통해 비용, 시간, 노력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침해사고의 의미

- "침해사고"란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논리폭탄, 메일폭탄, 서비스거부 또는 고출력 전자기파 등의 방법으로 정보통신망 또는 이와 관련된 정보시스템을 공격하는 행위를 하여 발생한 사태를 말한다.

 

침해사고의 유형

바이러스, 트로이목마, 웜, 백도어, 악성코드 등의 공격

비인가 된 시스템 접근 및 파일 접근

네트워크 정보 수집을 포함한 비인가 된 네트워크 정보 접근

네트워크 서비스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무단 이용하는 비인가된 서비스 이용

네트워크 및 시스템의 정상적인 서비스를 마비 또는 파괴하는 서비스 방해

 

침해사고 대응단계

(1단계-사고 전 준비)

사고가 발생하기 전 침헤사고 대응팀과 조직적인 대응을 준비한다.

 

(2단계-사고 탐지)

정보보호 및 네트워크 장비에 의한 이상 징후 탐지, 관리자에 의해 침해사고를 식별한다.

 

(3단계-초기대응)

초기 조사 수행, 사고 정황에 대한 기본적인 세부사항 기록, 사고 대응팀 신고 및 소집, 침해사고 관련 부서에 통지 한다.

 

(4단계-대응전략 체계화)

최적을 전략을 선택하고 관리자 승인을 획득, 초기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소송이 필요한 사항인지를 결정한 후 사고조사 과정에 수사기관 공조 여부를 판단한다.

 

(5단계-사고조사)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조사를 수행한다. 누가, 언제, 어떻게 사고가 일어났는지, 피해 확산 및 사고 재발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6단계-보고서 작성)

의사 결정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사고에 대한 정확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7단계-해결)

차기 유사 공격 식별 및 예방하기 위한 보안 정책의 수집, 절차 변경, 사건의 기록, 장기 보안 정책 수립, 기술 수정 계획수립 등을 결정한다.

 

 

'포렌식 > 디지털 포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포렌식 연구회 워크샵 2019 후기  (0) 2019.11.14
시스템 로그 정보 (Linux, windows)  (0) 2019.06.21
파일시스템 개요  (0) 2019.06.17
NTFS MFT(Attributes)속성  (0) 2019.06.17
NTFS MFT Entry  (0) 2019.06.16
Comments